[236호 십자말풀이]

가로열쇠

  1. 근대 이탈리아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중의 한 사람으로 ‘로마의 분수’, ‘ 로마의 소나무’, ‘ 로마의축제’등을작곡한작곡가의이름은? (보도 지면)
  2. 문하생이 기성 만화 작가와 숙식을 함께하며 배우는 방식에서 출발한, 외국인 원생들에게는 낯선 스승의 작업을 도와주는 보조자 노릇을 하며 배우는 수업방식은? (보도기획 지면)
  3.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1915년 발표한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은 수정되어야 하며 특히 무거운 물체는 주위의 시공간을 휘게 만든다는 새로운 직관을 포함한 이론은? (과학학술 지면)
  4. 확연한 사실만이 역사 기술의 사료가 될 수 있다는 20세기 영국의 역사가 콜링우드가 제시한 역사학 방법론이 근원이 된 문화시학이라고도 불리는 1980년대에 대두된 새로운 문학 해석의 방법론은? (문화비평 지면)
  5. 임화가 초기 단편서사시에서 『현해탄』에 수록된, 제국주의의 상상력의 근간이었던 ‘바다’를 해체한 작품은? (인문학술 지면)
  6.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방법과 이끄는 것의 주체에 대한 사진전, <있는 것은 아름답다>의 사진 작가는? (REVIEW 지면)
  7. 배우 김윤석의 영화 감독 데뷔작으로 무책임하고 어리석으며 결함 많은 어른들을 책임감 있고 의연한 두 소녀와 대비시킨 영화 작품은? (영화비평 지면)
  8. 중앙박물관이 소장한 유물로 조선시대 연암 박지원 선생의 『열하일기』에 수록된 코끼리의 비유에 의해 그려진 18세기 당시 사람들의 생각을 보여주는 유일한 유물은? (인터뷰 지면)
  9. 경희대학교 중앙박물관에서 개교 70주년을 맞아 진행 중인 특별전시의 이름은? (인터뷰 지면)

세로열쇠

가. 매체와 감각 그리고 매체와 예술 등을 둘러싼 전반적인 변화와 그것을 바라보는 이론적인 틀을 제공한 매체미학(Mediena¨sthetik)의 선구자 발터 벤야민의 글은? (테마서평 지면)
나. 2019년 4월 최초로 블랙홀을 직접 찍은 사진을 발표해 큰 화제가 된 팀의 이름은? (과학학술 지면)
다. 아메리칸 원주민 작가로써 원주민의 역사와 아픔의 정서를 소설, 시, 영화 등의 여러 수단으로 표현하여 저변을 넓힌 작가는? (특강취재 지면)
라. 임화의 계급의식을 추구하는 임화의 모습이 잘 드러나 있는 초기 단편서사시에서는 「OO OOO OO」, 「 우리 오빠와 화로」, 「 네 거리의 순이」등이 있다. OOO에 들어갈 임화의 시 제목은? (인문학술 지면)
마. 개인이 사회적 관행이나 타인에 의해 강요받거나 지배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의지나 판단에 따라 자율적이고 책임 있게 자신의 성적 행동을 결정하고 선택할 권리는? (기획 지면)

십자말풀이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 <대학원보> 제236호 지면의 내용으로 구성된 퍼즐입니다. 정답은 6월 14일 대학원보 홈페이지(www.khugnews.co.kr)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6월 13일까지 정답을 작성하시어 정답 사진을 대학원보 메일(khugnews@khu.ac.kr)로 보내주신 분들에게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