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7호 습격인터뷰: 서울교정 감사행정원 옴부즈팀] 모두가 행복한 캠퍼스를 꿈꾸며

 

Q. 서울교정 옴부즈팀이 생소한 원생들을 위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옴부즈팀은 2012년 5월 경희구성원의 권익구제와 신속하고 전문화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신설되었습니다. 대학과 의료기관 민원 담당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원에 대한 중재 및 조정, 조사자의 역할뿐만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옴부즈팀에서 처리하는 주요 민원은 불합리한 정책 및 제도 개선, 권리 구제, 갈등해소 등에 관한 것입니다.

 

Q. 민원이 접수된 후에는 어떠한 절차를 통해 처리되나요?

일반부서에서 처리할‘일반 민원’과 옴부즈팀에서 직접 조사하는‘옴부즈 민원’으로 분류하여 일반 민원은 담당 부서에 배정되고, 옴부즈 민원은 옴부즈팀에서 직접 조사하고 처리합니다. 민원이 접수된 후 10일 이전에 답변을 드리고 있으며, 조사 및 처리가 필요한 경우 30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Q. 민원 접수 및 대면 상담 시 특별히 신경 쓰고 계신 점이 있나요?

민원인이나 민원 내용에 대한 선입견을 최대한 배제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전화로 민원을 접수하는 경우에는 감정이 격양된 경우가 많은데, 그럴때는 하고 싶은 말을 모두 하실 수 있도록 경청하는 자세로 임합니다. 민원사항을 다 듣고 나면 민원인의 생각이 많이 정리되어 해결되는 경우도 있고, 민원을 취소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면 상담의 경우도 그 순간에는 해결해드릴 수 없기 때문에 우선은 민원인의 말을 경청하고, 민원인이 원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에 대해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Q. 민원을 접수한 구성원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옴부즈 홈페이지에서 민원신청 시 신분공개 여부를 표시하여 민원인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민원에는 불합리한 제도나 정책에 대한‘불만 민원’, 민원인 개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개인 민원’으로 구별됩니다. 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는 민원은 민원인의 신분을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개인 민원은 사실관계를 확인해야만 민원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담당 부서에 실명을 공개합니다. 단, 민원인이 원하지않을 경우 비공개 처리가 가능하지만 민원 해결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옴부즈팀에서는 민원 해결 시 담당 부서와 담당자에게 민원을 제기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불이익을 가하지 말라는 의견을 함께 전달하며, 행정 관련 민원은 규정에 의거하여 처리하므로 민원처리과정에서 민원인이 피해를 받는 경우는 없습니다.

 

Q. 옴부즈팀에서 대학원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대학원생은 학부생보다 절대적으로 인원이 적기도 하지만 이를 고려하더라도 민원을제기하는 경우가 매우 적습니다. 학부생들은 교양수업인 후마니타스 칼리지를 통해 옴부즈팀을 알게 되어 잘 활용하고 있는데, 대학원생들은 옴부즈팀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대학원생들이 제기하는 민원은 대부분 교수와의 갈등입니다. 실제로 전화상담을 요청하는 대학원생들이 있지만 민원접수는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민원의 대부분이 사제지간의 문제라 민원을 제기하는 것이 힘들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옴부즈팀에서 민원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조금 더 적극적으로 다가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예진 | jyj6241@khu.ac.kr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