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호 보도] 산학협력단, 2017학년도 하반기 동물실험윤리교육 실시

지난 9월 11일, 서울교정 약학대학 B301호에서 2017학년도 하반기 동물실험윤리교육이 실시됐다. 본교 산학협력단이 주최한 본 교육은「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제6조, 제17조 제1항에 의거 동물실험을 수행하고자 하는 모든 연구자는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하는 법정교육으로, 관련된 본교 교원, 연구원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교육의 강연을 맡은 동국대학교 철학과 신승철교수와 (주)바이오솔루션 이정선 연구실장은‘동물실험과 3R의 원칙’, ‘ 과학적·윤리적 동물 실험을 위한 기법(주사 주입, 채혈, 외과적 처치, 고통 경감법)’, ‘ 생물학적 위해물질 등의 이해’라는 세 가지 주제로 약 두 시간 동안 교육을 진행하였다. 신승철 교수는 강연 중‘동물실험에 사용되는 동물 또한 우리가 집에서 기르는 반려동물과 다르지 않다’고 말하며, ‘동물실험에 있어 윤리를 지키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동물실험윤리의 중요성을강조했다.

본 교육은 동물실험을 수행함에 있어 변화하고 강화되는 동물법에 따른 업무의 이해를 돕고자 기획됐다. 동물실험윤리교육은 1년에 두 번, 상반기와 하반기에 실시하며 2015학년도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심의신청일을 기준으로 이수한지 3년 이상 지난 연구자는 재이수가 필요하다.

오지예 | ooojiye@khu.ac.kr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