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호 습격인터뷰: 경희기록관] 우리의 역사를 보존하는 공간, ‘경희기록관’

216-21-2

Q. 경희기록관에 대한 소개를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경희기록관은 역사로 남을 만한 기록들을 수집 · 정리 · 보존하며, 구성원들이 원할 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우리 학교는 개교 50주년 되던 해인 1999년부터 기록물을 관리하기 시작했고, 2010년에 기록물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경희기록관을 설립하였습니다. 저희 경희기록관은 대학에서 꼭 남겨야 될, 역사로 기억해야 할 것들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Q. 경희기록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기록물은 어떤 것들이며, 그 규모는 어느 정도 되나요?
경희기록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기록물들을 분류하면 매체별, 주제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매체별로는 문서류, 도서류, 박물류를 포함하여 시청각기록물이 있으며, 최근에는 전자기록물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대학은 동영상, 사진, 음성파일인 시청각기록물들을 초창기 때부터 남겨왔습니다. 이는 타 대학과 비교해보더라도 월등히 뛰어난 것들로, 우리의 역사를 압축해서 볼 수 있는 좋은 기록물들입니다.
주제별로는 역대 총장, 교직원들의 기록물들과 각 행정부서, 개인 기록물들이 있습니다. 이 안에는 개개인의 활동도 있으며, 학교 행사와 관련된 기록물 등 여러 가지 다양한 기록물들이 있습니다. 현재 보존되고 있는 기록물들을 정리하고 있는 단계라 아직 정확한 수량 파악은 어렵지만 총 30여만 건이 됩니다.

Q. 기록물 관리 외에 경희기록관에서 진행하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나요?
경희기록관은 기록물 관리뿐만 아니라 학교 구성원들에게 대학의 역사를 알리고자 연혁 정리, 전시회, 역사 강의, 원고 기고 등을 하고 있습니다. 매해 본교에서 이뤄지는 사업들 중에 역사로 남길만한 것들을 연혁 정리하는 작업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에게 본교의 역사를 알리기 위해 1년에 몇 차례씩 전시회를 진행합니다. 또한 신입생, 신입 교직원을 대상으로 대학의 역사와 관련된 강의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학기부터는 후마니타스칼리지에서 학부생들에게 대학의 역사, 대학의 역할 등에 대한 강의도 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원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한 마디 남겨주세요.
저희의 모토는 “Your story, Our History”입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의 이야기가 결국 경희의 역사가 됩니다”라는 뜻입니다. 본교의 학생, 직원, 교수 등이 대학에서 하는 여러 가지 활동과 각각의 이야기들이 모여 대학의 역사가 됩니다. 저희에게 여러분의 학창 생활이 담겨있는 추억의 기록물을 남기고 이야기들을 알려주시면, 먼 훗날 대학의 역사로 기록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보면 사소한 사진 한 장이 50년, 100년이 지나면 가치 있고 중요한 역사가 될 수 있습니다. 경희기록관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의 역사를 만들어 내는 데 많은 참여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예정│yjeongkim@khu.ac.kr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1

  1. 훌륭한일을 하시는것같아 보기 좋네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