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9호 습격인터뷰:서울교정 정보지원처] 교내 정보화 길라잡이, 정보지원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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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정보지원처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1983년 국제교정에‘전자계산소’라 는 명칭으로 처음 개소하여 정보화서비 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고, 10년 후인 1993년에는 서울교정에도 전자계산소 를 설치했으며, 2005년 부서명을 현재의‘정보지원처’라는 명칭으로 변경하 였습니다. 대부분의 인력과 장비는 국 제교정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고, 서울교정은 전산교육실 통합운영 및 서울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 각종 정보서비스 민원 지원 업무를 하고 있으며 경희대학교 양 교정의 정보화를 위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Q. 정보지원처는 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우리대학의 정보화 전략기획 업무와 종합정보시스템 운영 및 신규 정보시스템 구축, 각종 정보시스템 기반시설의 구축 및 장비의 도입과 관리, 유무선 네트워크, 서버, 정보보안 관리 등이 정보지원 처의 주요 업무입니다. 현재는 Info21(차세대종합정보시스템) 구축도 중요한 업무로 추진 중입니다.

Q. 초기 전자계산소 시절, 정보지원처는 어떤 일을 했었나요?

초기 전자계산소 시절에는 입시 및 학사와 관련된 정보서비스 제공이 주요 업무였습니다. 1983년 전자계산소 개소 시절에는 주로 성적처리, 장학, 수강신청 처리 등 학적관리 업무와 급여철, 입시 전 산 처리 등을 지원하였는데, 당시에는 네트워크 인프라도 없었으며 수기 자료들을 모아서 펀치 등 으로 데이터를 만든 후 전자계산소에서 중앙 처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Q. 원생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정보화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정보지원처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캠퍼스 앱을 소개합니다.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스마트 캠퍼스 앱을 설치하면 대학 공지사항, 커뮤니티, 이메일, 종합정보시스템 등을 이용할 수 있고 도서관 대출 및 좌석현황, 학생식당 메뉴 등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Q. 특별히 원생들에게 교내 정보화 시스템 이용에 대해 당부하실 점이 있다면요.

비밀번호는 안전한 비밀번호 작성 규칙에 따라 최대한 제3자가 추측하기 어렵게 만들어 사용하 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PC의 정보보안 취약점을 개선하고, 운영체제와 백신 업데이트 를 부지런히 한다면 보다 건강한 정보화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황정환 | delijh@khu.ac.kr

작성자: khug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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