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호 습격인터뷰: 서울교정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생의 성장을 도와주는 교수학습지원센터

206-13-3-1

Q.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수 · 학습을 전문적으로 지원하여 수업의 질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대학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합니다. 구성원은 소장, 행정직원 2명, 연구교수 2명, 연구원 3명, 조교 2명으로 총 10명입니다.

Q. 2004년 3월에 설립돼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처음에 비해 어떤 부분이 발전됐나요?

교수와 학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수와 교수법 및 학습법에 관한 인식이 달라졌습니다. 초기에는 프로그램의 종류가 1~2개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프로그램의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또한, 교수와 학생이 교수법 및 학습법에 관한 인식 자체가 부족했으나, 현재는 이러한 인식이 자리 잡았습니다.

Q.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주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크게 Teaching, Learning, e-Learning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먼저, Teaching은 교수가 학생을 잘 가르칠 수 있게, Learning은 학생이 수업을 효과적으로 수강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e-Learning은 교내 첨단 미디어와 인프라에 관련된 프로그램입니다. 세부 프로그램은 홈페이지(khctl.khu.ac.kr)에 자세히 소개돼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Q. 대학원생은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나요?

저희 센터는 학부생 위주로 학업 지원을 하다 보니 대학원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한정돼 있습니다. 대학원생은 예비 교수이자 예비 교원, 학생이므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면 교수법 및 학습법 특강을 신청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교수법 특강을 수강했던 한 대학원생은 자신의 교수 방법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교수·튜터·학생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교수가 교수·튜터·학생 연계 프로그램 사업을 지원한 후 대학원생에게 튜터를 제안하는 경우에 한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원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대학원생의 요청이 많아질 경우 새로운 프로그램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윤미정|lucia1220@khu.ac.kr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