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호 습격인터뷰: 한의학연구소] 한의학 발전의 선도적 역할

 

Q. 연구소에 대해 간단 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한의학 연구소는 한의학의 중흥 발전과 신의학을 창출하기 위한 제반 학술적 제도적 기획과 그 실천사항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한의학 원리에 대한 기초 과학적 연구와 제반연구 기법의 보급 및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한의학 연구기관과 타1연구기관의 공조체제에 대한 협조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한의학을 어떻게 과학적으로 연구화 시키고 계신가요? 또한 최근 연구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현재 한의학 연구소 내 분자생물학실과 생화학실 등 생명공학 분야에도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한의약 효능과 치료효과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한약 규격화에 대한 연구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각종 성인병에 대한 임상적 연구를 통하여 치료 예방에도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Q. 신의학 창출을 위해 어떠한 연구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국내 유수 연구기관 및 중국 중의 연구원, 길림 중의학연구원, 일본 북리 연구소, 대만 중의학연구소, 몽골 몽의학 연구소, 베트남 전통의학연구소, 기타 유럽, 미주 국가의 대체의학연구소 등 연구기관과 연구협약 및 교류를 추진을 하여 국내 ∙ 외 한의학연구소 등과 연구협약 체결 및 연구 인력의 교환을 통하여 신의학 창출을 위한 국제적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석학들과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지속적인 한의학 연구에 정진하고 우리나라 한의학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연구 활동 계획은 무엇입니까?

최근 경희대학교 한의학연구소에서 발행하는 Oriental Pharmacy and Experimental Medicine(이하 OPEM)은 한의학의 과학화와 세계화를 목적으로 창간된 최초의 영문 한의학 학술지가 2012년 2월 세계 최대의 인용 색인(Citation Index) 데이터베이스인 Scopus 에 등재되었습니다. 이번 Scopus 등재를 통해 SCI 등재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며, OPEM의 SCI 등재는 우리 학교의 대외인지도와 위상을 높일 것입니다. 또한 한의학 연구소에 속해 있는 각각의 분야의 교수님들과 연구원들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하여 앞으로 우리나라 한의학 연구의 발전에 주도 역할을 할 것 입니다.

배효성|baehyosung@khugnews.co.kr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