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호 습격인터뷰: 국제스피치·토론연구소] 언변의 마술사 양성소를 가다

Q. 국제스피치·토론연구소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본 연구소는 스피치(言)와 토론(論)관련 분야를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하고도 효과적인 스피치와 토론수행능력을 함양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스피치와 토론분야는 물론 소통분야에 대한 학술적 연구조사, 스피치와 토론수행기법의 연구, 교재개발, 연구성과물의 간행, 국내외 스피치토론대회 주최및주관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Q. 국제적으로 스피치와 토론을 연구하는 곳으로 이해되는데요. 스피치와 토론의 차이에 대해서 자세하게말씀해주십시오.

Speech 와debate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이 둘은 언론학·소통학·커뮤니케이션학의 뿌리인 수사학에서 출발했습니다만, 스피치가 화자와 화자가 전하는 메시지에 중점을 두는 것에 비해 토론은 화자 간의 상호작용과 논증에 초점을 둡니다.

 Q. 이와같이 스피치와 토론 연구에 대한 태동의 계기는 무엇이며 언제부터 시작되었습니까?

경희대학교부설 국제스피치·토론연구소는 인간 소통현상의 핵심요소인 스피치와 토론을 학술적으로 연구하는것은 물론 학내외의 바람직한 소통문화의 창달을 위해 2003년 설립됐습니다. 국제스피치·토론연구소는 그 간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소통역량 향상을 위해 학내외에서 다양한 스피치 및 토론대회를 주관해왔습니다.

Q. 국내에 이와같은 연구소가 얼마나 있으며, 연구소 운영을 하시면서 힘드신점은 무엇입니까?

국내의 경우 이런 분야로 대학에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는 곳은 우리학교가 유일한 것으로 압니다. 반면 미국의 경우는 비슷한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는 대학이 여러군데 있는 것으로 압니다. 본 연구소는 최근 개발하여 연구하고 있는 온라인 화상토론시스템도 초기의 개발단계에서 국가의 지원을 받았지만 도약단계에서 투자유치나 자금지원 등이 이루어지지 못해 어려움이 있습니다.

Q. 현재 진행하고 계시는 사업 및 앞으로 운영계획은 무엇입니까?

본 연구소는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스피치 토론교육이 공교육에서도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토론실기 및 평가방법에 대한 교육을 시행 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업을 대상으로 소통교육컨설팅 및 다양한 활동을 제안하여 명실상부 스피치토론전문연구소의 위상을 찾고자 활발한 사업계획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배효성baehyosung@khugnews.co.kr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