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호 인문학술2: 축제] 축제는 국가간 이념적 가치와 인간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우리는 문화의 정의를 ‘특정 사회집단의 문화적 정체성을 설명하는 동시에 그 문화가 추구하는 가치 지향성을 드러낸다’라고 둘 수 있다. 그래서 문화 인류학자들이 한 집단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 사회의 축제 현상에 주목해 왔다는 사실은 우연이 아니다 이는 축제를 통하여 많은 부분, 그 사회의 문화적 토대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이 정확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는 세계화 시대에 살면서 국경 없는 지구촌의 다양한 문물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과학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통신과 교통통신의 발달 등으로 세계 곳곳의 문화와 축제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도 확대되었다. 우리는 지구촌 뉴스를 통해서 세계가 돌아가는 방향을 알 수 있고, 해외여행을 통해 국가마다 존재하는 고유한 문화를 느낄 수 있으며, 세계의 축제에 참여함으로써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본 글은 ‘축제와 세계문화를 통해 나라와 나라사이의 이념적 가치와 인간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주제로 하여 나라간의 이념적 가치와 인간의 삶으로 분류해 여러 가지 문화적 예시와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글을 펼치고자한다.

 

나라와 나라사이의 이념적 가치

  축제와 세계문화는 나라간의 이념적 가치에 ‘외교적인 역할’로서 영향을 미친다. 즉, 한 나라의 특색 있는 축제 또는 문화를 바탕으로 국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특성을 앎으로써 오늘날 그 국가가 가지고 있는 이념과 국제적 위치의 기반을 쉽게 이해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다양한 예시를 들을 수 있다.

스페인 토마토 축제

스페인어로는 라 토마티나(La Tomatina)라고 불리는 이 축제는 1944년 토마토 값 폭락에 격분한 농부들이 시의원들에게 토마토를 던진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 시위로 시민들의 의사가 관철된 것을 기념하여 잘 익은 토마토를 서로에게 던지며 시민 정신을 새기자는 것이 이 축제의 취지이자 유래이다. 따라서 라 토마티나는 그 어떤 축제보다 서민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축제이다. 이 축제에 참여하기 위하여 부놀이라는 작은 농촌으로 매년 1,2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모인다고 한다.

북한의 아리랑 축제

북한의 아리랑 축제는 민요인 ‘아리랑’을 재형상화 시킴으로써 당 창건과 조국 해방 60주년을 기념 하고, 고 김일성 주석의 생일 기념으로 북한의 정치적 특색을 아주 잘 들어낸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체조, 음악, 무용, 서커스, 카드섹션 등 북한인민 10만 명을 동원 했다고 한다. 얼핏 그림으로 보이는 것이 모두 거대한 카드섹션 이다.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이 카드섹션은 축제가 시행되는 내내 다양한 그림과 함께 국가적 이념과 가치관을 표출하는 문구로 구성된다. 외국인 관광객 남측 초청 인사 모두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겠지만, 2005년 본인이 직접 현장에서 본 느낌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문화와 축제 민요인 ‘아리랑’의 가치 표출이 아니라 지도자에 대한 충성심, 우상화, 체제유지를 위한 전략적 도구로 활용되고 있었다.

 

 

▲ 북한 아리랑축제의 한 장면

이드알피트르의 축제

라마단은 이슬람교도들이 일정기간 동안 일출에서 일몰까지 음식뿐만 아니라 물, 담배, 성관계를 금하는 것으로, 일부는 해가 떠 있는 동안 사원에서 기도를 하는 종교적 의식이다. 금식은 빈곤한자의 고통을 알고 스스로의 인내심을 기르며 신앙을 굳게하는 의미로 통한다. 라마단이 끝나면 사람들은 선물을 주고받으며 맛있는 음식을 먹는 ‘이드알피트르’의 축제를 벌인다. 여기서 라마단은 이슬람권 국가의 신앙심 깊은 민족의식의 특성을 엿볼 수 있으며 종교적 배경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

한류(korean wave) – 한·일간의 소통

한류란 1990년대 말부터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된 것을 의미한다. 주로 드라마, k-pop과 같은 대중문화를 포함한 김치, 고추장 등 전반적인 한국 관련 제품을 선호한다. 이러한 한류현상은 세계에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특히 일본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했다. 과거에는 일본식민시대로 인한 반일 감정으로 갈등양상을 보였지만, 오늘날 양국 한류를 통해 역사적 문제를 떠나 문화적 소통을 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한국관광객이 일본에 방문하거나, 일본관광객이 한국에 방문하면 한류의 영향으로 서로간의 유대감이나 공감이 형성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나의 문화형태인 한류는 한국의 문화 사절단의 역할을 함으로써 나라와 나라간의 이념적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삶

 축제와 세계문화는 인간의 삶에 지대하고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그 중에서도 정신적, 생활적, 사회적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정신적

인간은 축제와 세계문화를 통해 국내에서만 국한된 삶과 문화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접함으로써 시야를 넓히고 넓은 가치관을 형성한다. 예컨대, 개인적인 경험으로, 1995-2002년 지방의회 의원으로서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 여러 나라를 방문하면서 신선한 문화적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파티문화에 덜 개방된 우리나라 문화만 알다가 외국의 발달된 파티문화와 파티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외국인들을 보며 ‘사람은 가능할수록 많은 해외에서의 경험이 필요함을 알았다. 즉, 그만큼 세계의 문화를 접함으로써 사고의 폭이 풍부해진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축제와 문화적 접촉은 인간에게 문화상대주의적인 관점을 기르게 한다. 문화상대주의란 편견 없이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 문화의 환경과 역사적·사회적 환경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즉, 자문화중심주의 또는 문화사대주의가 아닌 균형적인 시각을 갖춤으로서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세를 함양할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인간으로 하여금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모든 문화권에서는 우리가 전혀 다르게 생각하고 느끼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마음가짐을 바꿈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가르쳐준다. ‘라파엘’의 은유를 사용하자면, 한종류의 소프트웨어가 다른 종류와 결합하면 우리의 창의성이 향상되거나 대단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세계의 문화를 접함으로써 당면해 있는 힘든 문제 상황에 대한 전혀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예술적 세계의 문화로 다른 문화의 예술조각을 직접 바라본다면 이전까지는 생각지도 못했던 예술적 영감에 눈을 뜰 수 있다.

생활적

축제와 세계문화가 인간의 삶의 생활적 부분에 미치는 영향은 인간이 건전한 유희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며, 축제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유지적인 관심과 사랑을 느끼고, 사람들과 유대적인 관계를 맺어간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세계와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나가는 것이다.

 

사회적

축제와 세계문화가 인간의 삶에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제 3의 산업 및 직업을 생산하여 고용창출을 증대시키며 사회적 다양성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예컨대, 인간이 축제 및 세계 여러 문화에 접촉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그와 관련된 축제 기획자, 관광가이드, 현지 코디네이터 등의 직업이 발달하며, 인간의 삶의 질은 높아진다.

 

다양한 축제와 문화의 접촉이 인간의 삶에 주는 영향

 사회의 발전에 따라 생겨나는 축제의 다양성과 세계 문화의 접촉이 빈번한 오늘날, 이들은 나라간의 이념적 가치와 인간의 삶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친다. 축제와 세계문화는 나라와 나라사이의 이념적 가치관에는 제 2의 외교적 역할을 함으로써 한 국가의 특성 및 이데올로기나 오늘날 세계적 위치에서의 기반을 이해할 수 있으며, 국가 간의 유대감과 소통을 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정신적으로는 인간이 넓은 가치관과 문화상대주의적인 관점을 함양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화적 결합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생활적으로는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세계적인 소통을 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는 제 3의 직업이 탄생함으로써 사회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김동조 / 후마니타스 강사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