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호 습격 인터뷰: 임상영양연구소] 국민의 건강을 책임져 나갈 임상영양연구소

 

Q. 임상영양연구소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임상영양연구소(Research Institute of Medical Nutrition)는 국민의 식생활 향상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1998년에 설립됐습니다. 설립 이래, 의료기관, 정부 기관 및 사업체 등과 연계해 임상연구, 인체적용연구 및 전 임상 (동물)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한방 영양학과 서양영양학을 접목한 동서임상영양의 교육과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워크샵을 개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한방치료식의 세계화에 적극 앞장서고자 하며 임상영양연구소의 목표인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 “제3 의학영양의창조”, “동서의학영양의 세계화”를 이루어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연구소에서 기획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입니까?

현재 전문가 교육과정으로 약이 되는 우리음식 “약선(藥膳)”프로그램과 건강식품 상담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체적용연구로 세계김치연구소와 함께 아시아계 외국인을 대상으로 김치 섭취가 인체 면역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제를 진행 중입니다. 또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의 혈당 지수(Glycemic Index, GI)와 인슐린 지수(Insulin Index, II)를 분석해 비만인의 식사교육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임상연구로는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연구과제로 잣잎 추출물의 고지혈증개선에 관한 연구와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고령친화식품 개발연구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어린이용 멀티 비타민인“경희궁”등 연구를 통해 창출된 과학적인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연구소를 운영 하시면서 가장 보람된 점은 무엇입니까?

저희 연구소는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축적된 지식을 현장에서 나눌 수 있도록 강동경희대학병원 내에 The Health Giving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헬스기빙에서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제공과 한방 치료식의 조리시연 등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수익금은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결식 아동 및 제3세계 어린이 건강증진을 위한 공익사업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2006년부터 어린이 건강증진을 위해 후원금과 연구소에서 개발한 비타민-미네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국내외 건강보건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연구소의 계획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의학영양 분야에서 환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국내와 제3세계 어린이들의 영양결핍 문제 해결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영양학이 단순히 이론적인 학문이 아닌 현실에 적용되는 실용적인 영양학으로 실생활에 활용돼 건강한 식습관 실현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을 넘어 지구촌 건강을 실현할 가교 역할을 해내는 연구소가 되길 희망합니다.

송현아|sha919@khugnews.co.kr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