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호 습격인터뷰: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학내 복지 향상을 위해 애쓰다

193-13-2

 

 

Q.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생협은 협동조합의 한 형태로 농협이나 수협, 축협 등 생산자협동조합과 달리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것으로, 단지 소비 행위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사회·문화 등 생활 전반에 걸쳐 조합원 공동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본교 생협은 2003년 8월 학내 구성원인 학생, 직원, 교원이 뜻을 모아 학내 복지 향상이라는 공동의 목적을 위해 결성한 비영리 법인입니다. 현재 매점, 식당, 서점, 커피점, 문구점, 자판기 등을 직영으로, 복사실, 안경점, 여행사 등은 임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생협에 가입하면 어떤 혜택을 볼 수 있으며, 가입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가입 대상은 학생, 교수, 직원 등 경희대학교에 소속된 모든 구성원을 포함합니다. 생협 직영 매장 이용 시 5~10% 포인트를 적립해드리며 포인트는 1,000단위로 생협 전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생협 화폐(쿠키)로 교환해 드립니다. 이 외에도 귀향·귀경버스 이용 할인, 벗 장학금 선정 시 가산점 부여, 대명콘도 이용, 생협 행사 참여 시 조합원 할인 혜택, 근로장학생 선발 동일 조건 시 우선 선발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Q. 대학원생들의 가입 현황 및 이용률, 소비 패턴 등은 어떤가요?

2013년 3월 31일 기준으로 가입 조합원 수는 총 8,702명인데 그 중 대학원생은 445명입니다. 약 5%가 조금 넘는 비율로, 각 구성원별 소비 패턴을 따로 분석·관리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학부생들에 비해 대학원생들의 1인당 매출액이 조금 높은 편이고 상대적으로 콘도를 이용하는 빈도가 높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생협의 이익 잉여금은 어떤 식으로 쓰이는지 궁금합니다.

학내 복지시설을 운영하며 발생하는 이익 잉여금은 대부분 장학금으로 조합원과 학내 구성원들에게 환원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학교발전기금 등으로 매년 일정 금액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이익 잉여금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는 이사회 심의를 거쳐 대의원총회에서 결정합니다.

 

Q. 끝으로 생협의 향후 계획 중 원생들이 알아두면 유용할 만한 정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대학원생만을 위해 특별히 계획하고 있는 사업은 없지만 올해로 본교 생협 설립 10주년을 맞아 몇 가지 기념행사를 준비 중입니다. 아울러 7월 초 ICA-AP(국제협동조합연맹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학/캠퍼스협동조합위원회 5차 회의가 서울에서 개최되며, 본교 방문이 주요 일정으로 잡혀있습니다. 협동조합이나 국제 교류에 관심 있으시다면 생협을 통해 앞으로 전해질 관련 소식을 눈여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강신녀 | kangsinnyeo@khu.ac.kr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