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호 습격 인터뷰: 성장노화연구실] 성장 노화의 비밀을 좇다

194-13-3

 

Q. 성장 노화 연구실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은 일정한 성장, 성숙 그리고 발달의 과정을 거칩니다. 저희 실험실은 송종국 교수님의 지도하에 성장 및 노화와 관련된 기초 연구와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의 골격 성숙도와 골밀도,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 개발 등은 저희가 중점적으로 연구해온 분야입니다.

 

Q.현재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는 무엇인가요?

현재 크게 세 가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첫째는 The Asia-Fit Study입니다. 아시 아 7개 국가(한국, 홍콩,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폴, 말레이시아)의 도시에 거주하는 12-15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만과 신체활동, 영양, 그리고 건강관련 체력 수준을 분석하는 글로벌 프로젝트입니다. 저희 연구팀은 한국을 맡게 되어, 서울에 거주하는 청소년 1,600명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체육영재센터 운영입니다. 체육인재육성재단의 지원 하에 과학적인 발굴과 체계적인 교육으로 체육영재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경희대학교 체육영재센터는 2011년에 시작하여, 초등학생 2~6학년 중 수영, 육상, 체조선수 50명을 선발하여 주 2회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실질적으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성장 및 노화 연구입니다. 기존에는 초등학교 1~6학년까지, 중학교 1~3학년까지 청소년들의 신체구성, 체력, 영양섭취상태의 변화에 대한 종단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청소년 및 고령자의 건강증진 및 대사관련 질환 예방을 위해 태권도수련 프로그램을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Q. 연구실 사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체육영재센터의 경우 경기도 각 지역에서 학생들이 선발되다보니, 학부모들에 대한 시간, 경비 등의 측면에서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장소의 측면에서 많은 지원이 필요합니다. 수영장을 자체시설로 갖고 있지 않아 프로그램 진행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으며, 학부모님이나 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는 별도의 사무실 공간 확보가 시급합니다.

 

Q. 연구실 생활에서 가장 힘든 점과 보람 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The Asia-Fit Study의 경우에는 1600명이나 되는 학생들의 신체발달 정도를 측정하는 일이 조금 힘들었습니다. 측정 자체가 학교에서 이루어지므로, 학교 측의 양해와 지원을 얻어야만 했고, 동시적으로 조사하는 항목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데이터를 우리 연구실에서 얻어냈다는 생각에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 우리 체육영재센터에서 제2의 김연아, 박태환이 나왔을 때를 생각하면, 그 자체만으로도 모든 힘든 일이 싹 사라지곤 합니다.

 

이철주|vertigo1985@khu.ac.kr

작성자: khugnews

이글 공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